스윙스 겨냥한 콕스빌리는 부캐: 제이켠 누구?
에디터 _ 마이인플
콕스빌리는 지금 이상황을 즐기고 있는가? 아님 ㅈ도 안되는 자존심 내세우다 정말 ㅈ되는 상황이 되는 걸까? 내가 볼땐 지무덤 지가 파고 들어가는 장면이다. 연출가가 콕스빌리라는 건 더욱 놀랍다. 자신의 인생을 송두리채 바꿔놓을 몇 번의 기회들을 걷어차고 있는 형국이다.
콕스빌리와 제이켠 관계
형제일까? 도플갱어일까?
콕스빌리는 제이켠의 부캐일 확률이 100퍼다. 아니 제이켠이 콕스빌리를 조종중이라고 보면된다. 두사람은 동시에 만날 수 없는 사람이다. 마치 매드클라운과 그의 부캐 마미손처럼말이다. 현재 콕스빌리의 활동은 과연 무엇을 위해서일까? 정답은 돈이다. 스윙스와의 갈등구조도 이슈화를 이끌며 돈을 벌기위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접근법이 잘못되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다시 언급할게.
콕스빌리는 일하는 부캐
제이켠도 힘들었나보다. 사실 그렇다. 힙합크루는 수중에 돈이 없다면 찌질이로 전락해버린다. 물론 마음에서 오는 압박감이 겉으로 거친 언행과 무리수를 던지게 만들기도 하는데 스윙스와의 관계를 통해 돈벌려는 목적이 있어보인다.
힙합크루중 금수저가 있긴하지만 대부분은 자수성가다. 그래서 가장 우선하는 건 오직 실력이다. MC의 실력은 자신의 랩실력과 멜로디, 펀치라인을 강조한 브랜딩이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제이켠으로 쌓아왔던 명성(?)이 그리 재미를 보지 못해서 콕스빌리라는 캐릭터로 시작했다. 그게 쇼미더머니8시즌이었다. 제이켠의 직장은 콕스빌리인 셈이다.
사실 콕스빌리가 기억하고 싶지 않을지 모르지만 오디오형 래퍼 제이켠으로 인터뷰한 적이 있다. 2012년 7월 24일 기사로 비쥬얼 좋지만 음악으로만 승부하겠다는 내용과 쇼미더머니에 나갈 정도로 궁하지 않다고 했다. 그러나 세상이 바뀌고 플랫폼이 바뀌는데 자신의 생각과 의지만으로 돈이 벌어지는게 아닌것을 어쩌겠는가! 쇼미더머니는 자신이 나가면 반칙이라는 거만함도 있었다. 쇼미더머니는 이름없는 무명래퍼들의 기회의 장이라며 자신의 유명세정도면 안나가도 된다는 취지의 인터뷰였다. 잘생긴거 인정하지만 유명세는 아웃사이더이상은 되어야한다고 본다. 얼굴은 잘 몰라도 속사포랩하면 떠오르는 그런 이미지메이킹과 브랜딩이 필요한게 래퍼인데 말이다.
제이켠 뜻
제이켠은 정견을 예명으로 사용하던 시절 영어표기로 바꾼데서 비롯한다. Jung Kyun을 J'Kyun으로 표기했거든요. 본명은 김정태며 현재는 제이켠, 콕스빌리로 활동중이다. 이전에는 럭키제이로 활동한바 있다. 럭키제이는 신인같지 않은 실력파 신인그룹으로 주목받았으며 핫한 여자가수 제시와 지금은 탈퇴한 제이요가 함께 활동한 그룹이다.
이때가 벌써 6년전이다. 제시의 순둥순둥한 모습이 정겹기까지 하네. TMI이지만 제시는 제시카HO로 활동할 때부터 알고 있었는데 시간이 이렇게 흘러도 아직 30대초반이라니 놀랍다.
쇼미더머니 도대체 몇 번째야?
콕스빌리라는 부캐를 알게된건 쇼미더머니8이었는데 사실 쇼미더머니2시즌부터 출연했다. 이 때는 4차공연까지 무대를 꾸몄던 나름 인정받는 실력파로 분류되었지만 이후 출연한 쇼미더머니5시즌에서는 1차예선, 2차예선 모두 통편집되어 기억에 없었다. 하지만 3차예선까지 왔지만 가사도 절고 서출구에게 패배하며 조용히 마감했다. 쇼미더머니에 미련이 있었는지 6시즌에도 도전했지만 2차예선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절치부심했는지 늘어난 실력으로 쇼미더머니8에 재참가했다.
스윙스의 칭잔이 열받았나?
쇼미더머니8에서 콕스빌리라는 부캐를 선보이며 1차예선을 봤는데 이때 스윙스에게 심사받고 칭찬을 받게 된다. 이게 그를 열받게 만들었나보다. 실제 스윙스는 1986년생으로 1985년 1월생인 콕스빌리보다 1살 어리다. 1월생이면 사실 2살차이니 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상황에서 부를 가진 스윙스의 칭찬이 콕스빌리의 자존심을 건드리지 않았나 싶다. 그러나 세상은 냉정하다. 자격지심을 갖기보다 자신의 랩에 대한 심사위원의 자격의 말로 받아들였어야했는데 아직 멘탈이 유리멘탈이지 싶다. 콕스빌리의 실력에 비해 인성이 더 준비되고 자존심회복이 중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이제라도 정신차리고 대중들에게 어필하는 국민래퍼로 인성부터 키워보길 바란다. 쓰레기같은 인성은 쓰레기통에 버리길 바래. 그리고 콕스빌리보다 잘생긴 래퍼로 나와주길 바라는 바이다. 그 얼굴 그렇게 쓸거면 나줘라!
씨에스리빙 종량제봉투 전용 모던 사각 원터치 휴지통 20L
COUPANG
www.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